월경주기에 따라 매월 반복 발생하는 피부염
*월경 2-3일전, 월경중, 월경 3-5일후에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피부염, 두드러기, 여러 형태의 적반, 구진, 포진 등의 습진 및 여드름 모양의 염증이 나타남
* ”자가면역프로게스테론피부염”이라고도 함
호르몬과다분비(황체호르몬), 자가면역이상, 스트레스, 질병, 약물, 체질, 허약, 기혈순환장애 등
홍반형, 두드러기형, 자반형, 가려움형, 여드름형
정상피부
신경섬유종
*치료 종결후 6개월까지 확인
일부 환자에서 경미한 복통, 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있었으나 곧 회복되었으며 간, 신장 독성은 없었다.
*월경진관련 환자의 공통적 특징을 최초로 분류한 것임
약한 적반(붉은 반점), 구진, 소양증, 두드러기가 있다. 이러한 증상이 특히 월경 후에 심하며 평소 월경량이 적다. 과다 출혈경험이 있거나 현훈, 숨차고 기운이 없고 얼굴이 창백하다. 뼈근육이 약하고, 허리 무릎이 통증이 있고 시리다.
돌발성 두드러기, 가렵고 팔다리가 붉은 반점, 심하게 긁은 흔적, 작렬감이 있다. 평소 감기증상이 있으며 춥고 땀이 많고 두통, 열이 있다. 월경주기가 빨라지며 양이 많고 색이 붉다. 대부분 월경 전, 중에 나타난다.
체온이 낮고 몸, 손발, 아랫배가 차며 추위를 싫어한다. 땀이 적고 심한 월경통이 있으며 색이 검고 덩어리가 있으며 월경량은 적다.
월경 전, 중에 넓게 구진, 홍반, 두드러기, 가려움이 있다.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고 양이 많고 유방이 단단하고 통증이 있다. 가슴이 답답, 성격이 급하며, 옆구리 통증, 입이 쓰고 마르며 소변이 누렇다. 청소년이 많으며 평소 과민, 예민한 성격이다.
자반, 눈주위 색소침착, 혈소판감소증 등이 있다. 어혈성 체질로 평소 멍이 잘 생긴다. 특히 생리통이 심하며 색이 검고 덩어리가 있다.
허약, 감염, 冷한 체질, 스트레스, 기혈순환장애 등의 2개이상원인이 동시 단계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증상, 특징 등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비교적 발병기간이 길고 몸이 허약하거나 다른 질병이 있다.
*호르몬 분비, 자가면역계이상, 생식기 등
*환자별, 발병원인별로 치료(처방)이 다름
*빠른 증상완화 효과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