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란?

환자의 진짜 고통

(현재)의학적 문제 및 한계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한다
    • 장기간 치료 시 건강피해, 후유증이 있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다

• 여드름의 발병특징분석과 핵심기전규명, 새로운 개념의 신치료법으로 환자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함
  3. 여드름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분류(최초)

*한의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였으며 치료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침

• 염증

얼굴(볼)에 끝이 black head 좁쌀크기의 밀집된 구진, 상당한 피지분비로 얼굴이 광택, 농포, 낭종, 가려움, 흉터, 색소침착이 있다. 평소 맵고 자극적인 음식, 해산물, 육류, 튀김을 먹은 후 여드름이 악화된다

• 스트레스

얼굴, 가슴 등의 여러 곳에서 좁쌀 크기의 구진, 결절이 있으며 여러 곳에 농포가 있고 색은 암흑 검은 색을 띤다. 피지분비가 있으며 광택이 있다. 평소 마음이 억울하고 답답하며 우울하며 심한 월경통 및 불규칙, 양이 적으며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

• 호르몬 분비이상

장기간 얼굴, 가슴에 종기가 있으며 녹두대 크기의 구진, 가려움이 없으며 농포, 결절, 부분적으로 농포가 있다. 치료 후 피부함몰 및 흉터가 있다. 얼굴이 붉고 가슴이 답답하고 식욕저하, 구갈이 몸이 마르고 식은 땀이 있다

작은 결절, 농포, 낭증, 포진이 있으며 좁쌀 크기의 black head 구진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큰 변화 없이 그대로 장기간 유지된다. 평소 체온이 낮아 몸, 손발이 차고 추위를 탄다. 땀 배출이 적으며 겨울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

피진이 콩크기에서 손톱크기 정도의 낭종, 결점, 흉터가 있으며 붉은 색 또는 자홍색이다. 결절은 단단하고 붉은 종기가 시간이 지나고 종기, 낭종이 터지지 않으며 오래간다. 피지분비, 모낭구멍이 거칠고 크며, 낭종성, 결절성 여드름에 해당된다

얼굴에 긴 반점, 몇 개의 좁쌀이 있는데 굵으면 출혈이 있다. 계속 확산되며 붉은색 반진, 좁쌀이 넓게 퍼진다. 쌀크기와 모양의 검은색 반점이 있으며 하얀색의 분비물이 나온다. 주위에 염증성 홍반, 뒷목에 유사 피진이 산재하며 국소적으로 피부통증이 있다. 월경 전에 심하고 월경 후에는 호전된다. 평소 얼굴이 붉고 입이 마르며 깊은 잠을 못자며 꿈을 많이 꾼다

4. 발병특징
    • 성호르몬 과다분비(불안전성)뿐 아니라 몸내부의 여러 장기, 기능이 관여된다
    • 대부분 여러 원인이 동시, 순차적으로 작용한다
    • 환자마다 발병원인이 다르다
    • 나이, 성별과 관련이 있다
    1. 중요 치료
      • 한약복용, 한약외용
      • 침, 음식조절, 위생

• 치료기간: 2주-3개월(환자별 차이)
    • 재발율: (일부) 재발

*치료 후 5개월까지 정상유지(확인)

외용약으로 0.3%에서 피부과민반응이 있었으며, 복용한약으로 간, 신장 독성은 없었다

9. 치료 후 결과
    • 피부가 깨끗하고 정상회복되어 밝고 자신감을 되찾았다
    • 신체 내 장기, 기능의 개선으로 호르몬 분비 정상화와 건강증진 효과가 있다
    • 치료 후 거의 재발 없이 상당기간 효과가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