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란?

유형별 증상

• 유형
    • 원형탈모(머리속)
    • 부분탈모(머리속 및 기타 부위)
    • 지루성(지루피부염)
  • 환자의 진짜 고통

치료철학

치료특징 및 성과

2. 탈모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분류(최초)

*한의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였으며 분류결과에 따라 치료효과가 크게 다름

확실한 원인이 없이 갑자기 짧은 시간(일부는 점차)에 탈모가 된다. 유전성이 있으며 평소 허열이 있고 구갈, 몸이 마른다. 특히 갱년기 및 중년이후, 노년기에 많으며 기저질환이 있거나 허약하다. 뼈근육이 약해 허리가 아프고 무릎이 시리다

• 스트레스

정수리(두정부)에 호두크기의 원형탈모가 생겨서 점차 커지고 탈모부위가 빛난다. 평소 과도하게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가슴 답답, 수면장애, 꿈이 많고 억울함 한 등이 있다

수년 전부터 정수리, 배게 마찰 및 압박부위, 측두부에 동전크기의 탈모가 심하다. 탈모부에 피부가 얇고 약한 광택이 있으며 모낭이 불분명하며 가려움이 없고 두피인설이 심하다. 평소 멍이 잘드는 체질이며 생리통이 있다

골고루 탈모가 있으며 두피가 가렵거나 인설이 없다. 평소 육체정신적으로 피로하고 추위 타며(몸 손발이 冷) 땀이 적고 식욕저하나 설사, 수면장애가 있다.

• 염증

염증, 과도한 피지분비. 두터운 인설로 모근이 약해져 탈모가 된다. 염증이 먼저 생긴 부위,피지분비가 많은 곳이 더 심하다. 특히 지루피부염이 있다.

• 예민체질(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기능이상(문제)상태에서 과도한 두피 및 피부자극이나 약물복용 등으로 발병한다. 평소 피부가 가렵고 적반, 두드러기, 알레르기질환이 있다. 약물복용중의 짧은 시간에 전격적으로 모발 전체가 빠지며 전 연령에서 발생하고 있고 특히 어린이, 청장년에서 더 많다

3. 발병특징 (최초)

*행파한의원 분석결과

• 허약, 기혈순환장애, 체질, 자가면역질환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한다
      • 피부뿐 아니라 인체내 여러기관, 기능이 관여한다
      • 대부분 단일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동시, 순차적으로 작용한다

*주요, 보조원인

• 평소 자가면역질환, 약물복용 등의 경험이 있다
      1. 주요 치료법
        • 한약복용, 침
        • 한약외용, 목욕요법(씻거나 담금) 등
      • 부분탈모 치료율: ~89%
      • 치료기간: 1개월~ 수개월

*환자별 차이

• 재발율: (일부)재발

*대부분 효과가 유지되나 일정기간 후 일부 재발성이 있음

• 독성및 부작용

복용한약은 경미한 정도의 소화장애, 설사가 있으며, 간, 신장독성은 없다. 외용한약은 약간의 적반 등의 피부트러블이 있으나 곧바로 회복된다

8. 치료후 결과
      • 낮은 재발율과 장기간 정상 유지한다
      • 치료 종결 후에도 꾸준한 발모효과가 있다.
      • 육체, 정신적 문제, 염증 등을 치료하여 건강개선효과가 있다.
      • 특히 초기에 자신에 맞는 올바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 탈모 상담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