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진이란?

손발바닥 및 가락의 피부 깊은 곳(피부 내부)에 쌀크기(밤크기)의 수포(물집)증상

*”물집습진”, “땀배출 장애 피부염”이라고도 함

원인미상(불분명)

*수액대사이상, 신체허약, 위장장애, 체질(몸이 熱, 冷함), 염증, 금속알레르기, 정신긴장, 과도한 노동 등으로 추정

• 손발바닥 및 가락에 한포진(수포)의 독특한 증상 확인

*주부습진, 무좀, 장척농포건선과 구별

- 손발바닥 및 가락에 크고 작은 물집(수포)이 산재 또는 집중되어 있음

3. 특징
    • 특이하게 신체의 손발바닥 및 가락의 깊은 피부에 수포(물집, 맑은 액체)가 대칭적으로 발생한다
    • 환자 별 차이가 있으며 크고 작은 수포 이외에 작열감. 소양증이 반복되며 심한 경우는 종창, 두통이 있으며 수년간 반복적, 지속적이다
    • 12-40세에 많으며 덥고 습한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며 증상이 더 심하고 재발된다
    • 주로 2,3주면 자연적으로 낫지만 쉽게 재발한다. 발병 초기에는 손가락 옆 손발바닥에 차츰 악화되어 손가락 위 (등)에도 발생한다. 조갑이양증이 올 수 있다
    • 대부분 몸내부 이상으로 발병하는 내인성이며 땀배출 장애가 있으며 습진의 일종이다(습진성 질병)
    • 반복적으로 수포가 터지고 아물면서 피부가 부분적으로 두껍고 갈라지고 얇아지고 약해져서 피부별 두께의 차이로 거칠고 균일하지 않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호전악화를 반복한다
    • (장기간 치료 시)부작용, 독성, 후유증이 있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다

• “한포진”의 발생특징 분석과 핵심기전규명, 새로운 개념의 치료법으로 환자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함
  3. 한포진 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최초)

*한의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였으며 분류결과에 따라 치료효과에 큰 영향을 미침

• 위장 및 수액대사장애

양쪽 손바닥 및 가락에 반복적으로 장기간 작은 물집이 있다. 소양증, 수포가 말라 피부 탈락(탈피) 땀배출이 많고, 작열감이 있다. 환절기에 심하고 위장기능이 약하다.

*행파한의원 최초 규명

손가락 및 가락에 작은 물집이 있으며 장기간 발생형태가 그대로 유지되거나 없어졌다 나타났다를 반복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평소 체온이 낮고, 몸과 손발이 차고 추위를 탄다. 전신, 손발에 땀이 적거나 없다

• 열 및 염증

손바닥및 가락 옆면에 다수 쌀크기의 심재성 수포, 피부표면에 타원형의 조금 높게 돌출된 증상이 분산 또는 밀집되어 나타난다. 피부색은 붉고 부분적으로 땀이 많으며 작열감, 가려움이 있다. 젊고 건강한 체질, 비교적 초기 단계, 여름철에 발병된다.

*행파한의원 최초 규명

• 금속알레르기(반응)

한포진증상이 있으며 피부과민반응으로 특히 Cr, Ni 등의 금속접촉이나 직업적으로 취급하는 노동자들과 관련이 있다

• 신체허약

한포진 증상이 장기간 호전악화를 반복하며 육체 정신적 컨디션과 관련(비례)이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 긴장, 노동(과로, 피로) 등으로 면역기능이 약하거나 문란된 상태이다

• 주요치료법: 한약복용
    • 보조치료법: 침, 외용약, 소독 및 위생 관리

• 치료기간: 10일 ~ 30일

(*환자별 차이)

• 재발율: (일부)있음

복용한약으로 일부환자에서 경미한 구갈, 얼굴이 붉어졌으나 곧 회복됐으며 간, 신장 독성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