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습진이란?

손가락 및 바닥중심으로 적반, 물집과 진물, 건조 및 각질 (딱지) 소양증이 있는 염증질병

피부알레르기(물, 세제, 화학물질, 고무장갑 등) 물질접촉, 세포면역기능이상, 내분비장애, 미량원소 부족, 소화기장애, 스트레스, 허약, 몸이 冷한 체질 등

1) 증상

• 시각적으로 가능(손가락및 바닥 중심의 독특한 증상)

환자의 진짜 고통

(현재)의학적 한계와 문제점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호전과 악화의 반복한다
    • 장기간 치료 시 독성 및 부작용, 후유증이 있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다.
    • 비방, 경험처방으로 제각각 치료한다

• 주부습진(손습진)의 발병원인과 핵심기전, 새로운개념의 신치료법으로 모든 환자의 고통을 없애고자 함
  3. 주부습진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 분류(최초)

*주부습진의 증상, 환자의 몸내외부 상태를 조사분석하고 한의학이론을 적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임

• 피부예민

환자의 86.8%에서 알레르기반응이 양성으로 나타날 정도로 알레르기물질의 영향이 크다. 특히 고무장갑, 세제, 화학물질 접촉으로 발생 악화된다. 붉은 반점, 소양증이 뚜렷하며 확산된다

*알레르기반응이 양성이어도 일부만 습진 발병으로 진행됨

• 염증과다

붉은 반점, 부종(부어 오름), 수포(물집), 진물(짓무름), 소양증이 뚜렷하며 부위가 커지고 진행된다. 특히 손바닥보다 손가락이 더 심하다

• 허약체질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며, 각질이 두텁고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일부는 쉽게 떨어지기도 함)장기간 치료 경험이 있고 호전악화를 반복하며 면역기능, 신체정신적으로 허약하다. 평소 과로(피로)나 어지럽고 생리량(여성)이 적고 수면장애, 예민하다

• 소화기문제

약한 붉은 반점, 수포, 물집, 진물이 있으며 정지기(큰 변화없이 유지)이다. 이환기간이 긴 만성 습진으로 호전악화가 반복된다. 특히 식욕저하, 소화장애, 속이 더부룩하며 복통 및 설사가 자주 있으며 특히 위장기능이 약하여 물소리가 들린다. 혀에 두꺼운 백태(白苔)가 있다

• 몸이 冷한체질

약한 적반, 부종, 맑은 수포(물집), 소양증이 있으며 부위 크기가 정지(축소)된다 체온이 낮아 평소 몸과 손발이 차고 추위를 싫어한다. 땀배출이 발생전이나 정상인에 비해 적고 대체로 여름보다 겨울에 심하다. 환자에 따라 자주 소화기능이 약하며 설사가 있다 만성기, 쇠약체질, 상당수의 여성 및 노인 등이 해당된다.

*이 type은 행파한의원 분석으로 새롭게 찾아냈음

4. 분석 결과 (최초)

*행파한의원 분석결과

• 단일원인보다 여러 원인이 동시(순차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한다.
    • 피부문제만의 문제로 발병하지 않으며 몸의 여러 기관, 기능이 관여하는 질병이다.
    • 환자별 원인이 다르며 증상, 발병특징의 차이가 있다.
    1. 주 치료
      • 복용 한약, 외용 한약
      • 침, 주의사항

*환자별 맞춤처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