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혈소판감소증이란?

면역기능(자가면역)의 과도한 활성화로 혈소판이 파괴되어 인체 내부에서 출혈되는 질병

1. 원인

약물, 백신, 감염, 질병, 체질, 기혈순환장애, 허약 등

• 급성은 최초 발병후 6개월 지속되며 주로 소아환자에게 해당되고 비출혈, 정맥출혈, 혈뇨, 망막에 출혈, 장 출혈, 뇌출혈이 있으며
    • 만성은 6개월이상 지속되며 주로 성인 여성에게 많으며 피부내 멍, 상처에 지혈이 안되고 발치후 출혈, 생리량이 많거나 주기가 길다

특정검사로는 정확한 진단이 불가능하다. 혈액, 신체검사, 병력검사 등을 통해 다른 혈소판감소증을 배제시키면서 진단한다

4. 특이성
    • 혈액성분인 혈소판에 부착하여 세망내피계에서 깨지는 자가항체형성으로 발생하는 면역계이상질병이다

*급성백혈병, 재생불량성빈혈, 2차성혈소판감소증(세균, 바이러스, 약물), 항암제부작용 등과는 다르다

• 혈소판 정상치는 15~45만개이며 혈소판 감소증은 정상인구의 정상범위아래로 감소한 경우로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혈소판수에 따라 grade 1(7.5만-15만개), grade 2(5-7.5만개), grade 3(2.5-5.0만개), grade 4(2.5만개이하)으로 구분한다. 혈소판수가 적을수록 위험하다.
    • 특히 2만개이하의 혈소판을 외상없이도 주요장기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장기, 만성화되며 환자의 고통과 불안감이 크다
    • 대부분 1개이상의 여러 원인이 동시, 단계별로 작용하며 환자마다 차이가 있으며 발병단계 및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 전 연령에 발생하지만 중년여성에서 주로 발생하여 심하면 중증 난치성이 된다
    • 양의학과 한의학 동시, 또는 단계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현재)의학적 문제 및 한계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완치, 근본치료에 문제가 있다
    • 치료확실성이 높지 않다.
    • 비방, 경험처방으로 제각각 치료한다

1. 진료철학

면역혈소판감소증의 발생특징분석과 핵심기전규명, 새로운 개념의 치료법으로 모든 환자를 고통을 벗어나게 함

2. 면역혈소판감소증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분류(최초)

*한의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했으며 분류결과에 따라 치료효과에 큰 영향을 미침

• 신체허약

평소 과로, 피로, 만성질병 등으로 신체기능이 허약하거나 면역혈소판감소증이 장기화 되면서 심신이 쇠약하다. 위장기능이 약하고 면역기능관련기관이 脾, 腎기능이 허약하고 호르몬분비가 적어 정상적 생리기능이 약해지고 면역계의 균형유지에 문제가 있다. 주로 만성이며 노인기에 해당된다.

유전, 체질적으로 면역기능이 항진되어 있어 외부자극에 민감하여 쉽게 손상되며 평소 쉽게 멍이 잘 생기거나 월경량이 많고 기간이 길다. 어혈체질로 여성환자에 많다.

• 몸이 冷(추위 탐)함

체온이 낮으며 평소 몸과 손발이 차고 추위를 탄다. 땀이 적거나 없으며(일부는 많음) 위장기능이 약하여 식욕이 적고 대변이 묽다. 따뜻한 것을 좋아한다

• 몸이 熱한 체질

평소 차가운 것을 좋아하고 얼굴이 붉고 피부가 가렵다. 입이 마르고 목이 타며, 소변이 탁하며 대변이 굵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항생제, 소염제를 자주 복용했으며 어린이, 초기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