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란?

피부손상(외상, 화상, 뜨거운 물에 뎀, 수술, 주사)후 결체조직이 대량으로 과도하게 증식하는 양성종양

면역계, 자가면역이상(항진, 불안정), 허약, 체질, 기혈순환장애, 熱毒축적 등

• 피부위로 단단한 조직이 돌출되어 나타나고 돌출표면이 반들반들하고 빛반사 등의 특징적인 증상 확인
  3. 특징
    • 켈로이드의 좀 더 정확한 명칭은 “비후성(증식) 반흔 켈로이드”이며 자가 면역성 질환으로 피부손상, 자극부위에 결체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양성종양이다
    • 외상후 수개월후에 나타나며 단일, 여러 개가 원형, 타원형으로 직경이 수mm에서 수cm 크기로 다양하며 점차 부위, 크기수 등이 증가한다
    • 모세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보통 피부표면이 붉은색이며 반질반질(매끈매끈함)하고 빛을 반사한다
    • 수술, 주사치료를 하지만 대부분 재발하여 근본치료면에서는 큰 문제가 있다
    • 면역계(자가면역 이상)문제가 기본이지만 체질, 기혈순환장애, 허약, 독성물질 등이 작용하여 발병하는 전신성, 복잡한 질병이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완치, 재발방지가 어렵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다

• “켈로이드”의 발생특징분석과 핵심기전규명, 새로운 개념의 치료법으로 모든 환자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함
  3. 켈로이드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분류(최초)

*한의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 및 분류했으며 치료결과에 큰 영향을 미침

• 熱毒 축적

뜨거운 물에 데거나 화상으로 발생하며 면적이 손바닥정도로 크다. 켈로이드가 淡紅, 暗紅이며 표면이 빛나고 반들반들하다. 털이 없으며 원형, 계란형, 띠모양이며 약한 통증, 가려움(가끔씩 찌르는듯한 통증, 극렬한 통증이 있음)이 있다

수술, 외상으로 생긴 후로 점차 피부가 돌출되고 커지고 표면이 울퉁불퉁하다. 자극적 가려움, 압통, 작열감이 동반되며 붉은색의 미끌미끌한 빛을 반사한다. 보통 모세혈관이 팽창되어 바깥까지 뻗어있다

• 몸이 冷(차다)한 체질

수술, 외상후 수개월 후에 나타나고 원형, 타원형이며 귀바퀴 등에 많이 발생한다. 평소 체온이 낮아 몸이 차고 추위를 탄다. 땀이 적고 소화장애, 설사 등이 있다.

*행파한의원 치료 규명

허리띠 주변으로 켈로이드가 있으며 진행, 악화는 느리거나 없다. 통증, 가려움이 없으며 소화기능이 약하여 식욕이 적으며 평소 과로, 피로, 기운이 없으며 뼈근육, 요통, 월경량이 적다.

• 복합원인

유전, 자가면역체질이 있으며(1차 원인), 여기에 기혈순환장애, 몸이 熱毒하거나 冷한 체질 등의 여러요인이 결합되어 발병된다. 외상, 수술, 화상, 주사 자극으로 면역계항진(불안정)되어 결체조직이 대량으로 과도하게 증식된다.

*행파한의원 최초규명

• 주요치료법: 한약복용
    • 보조치료법: 침, 외용약, 피부보호, 관저

• 치료기간: 1 ~ 3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