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진이란?

월경주기에 따라 매월 반복 발생하는 피부염

*월경전 2-3일, 월경중, 월경 후 3-5일에 소멸되는 폐경기까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피부염, 두드러기, 여러 형태의 적반, 구진, 포진 등의 습진 및 여드름 모양의 염증이 나타남

호르몬과다분비(황체호르몬), 자가면역이상, 스트레스, 질병, 약물, 체질, 허약, 기혈순환장애 등

3. 유형분석

홍반형, 두드러기형, 자반형, 가려움형, 여드름형

• 특정 부위에 두드러기, 적반, 구진, 여드름 등의 피부염, 트러블이 발생과 소멸이 월경주기에 따라 심하고 호전이 반복되는 특징의 확인

환자의 진짜 고통

(현재)의학적 한계와 문제점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근본치료가 어렵다
    • 난소절제술 등 복잡하고 위험성이 있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다.

• 월경진의 발병원인과 핵심기전규명, 새로운 개념의 신치료법으로 환자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함
    • 90 ~ 97%
  3. 월경진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분류(최초)

*한의학이론에 근거하였으며 치료효과에 큰 영향을 미침

약한 적반, 구진, 소양증, 두드러기가 있으며 특히 월경 후에 심하다. 평소 월경량이 적다. 과다 출혈경험이 있으며 현훈, 숨차고 기운이 없고 얼굴이 창백하다. 뼈근육이 약하고, 허리 무릎이 통증이 있고 시리다.

• 감염

돌발성 두드러기, 가렵고 팔다리가 붉은 반점, 심하게 긁은 흔적, 작렬감이 있다. 평소 감기증상이 있으며 춥고 땀이 많으며 두통, 열이 있다. 월경주기가 빨라지며 양이 많고 색이 붉다. 대부분 월경 전, 중에 나타난다.

체온이 낮아 몸, 손발, 아랫배가 심하게 차며 추위를 싫어한다. 땀이 적으며 심한 월경통이 있으며 색이 검고 덩어리가 있으며 월경량은 적다.

• 스트레스

월경 전, 중에 범발성, 구진, 홍반, 두드러기 가려움이 있다.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고 양이 많고 유방이 단단하고 통증이 있다. 가슴답답, 성격이 급하며, 옆구리 통증, 입이 쓰고 마르며 소변이 누렇다. 청소년이 많으며 평소 예민, 스트레스 체질이다

자반, 눈주위 색소침착, 혈소판감소증이 있다. 평소 멍이 잘 생기고 특히 생리통이 심하며 색이 검고 덩어리가 있다

• 염증

주로 월경 전에 구진. 수포, 진물, 심한 가려움, 점막궤양이 있다. 가슴이 답답하고 식욕이 없으며 몸이 무겁고 대변이 묽다

4. 발병 특징
    • 단일원인보다 여러 원인이 동시, 순차적으로 작용한다.
    • 몸의 여러 장기, 기관이 관여하는 종합적 질병이다.

*호르몬 분비, 자가면역계이상 등

• 환자별 원인이 다르며 증상, 특징의 차이가 있다.
    • 전신건강, 생식기 기능과 연관되어 임신 출산에 영향이 있다.
    1. 중요치료
      • 복용한약, 침
      • 외용한약
      • 심리치료, 음식조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