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습진이란?

전신, 국소 부위에 크고 작은 동전(화폐)모양으로 발생된 피부염(습진)

*화폐상습진이라고도 함

알레르기물질, 약물, 음식(식물) 및 음주, 감염, 체질, 만성 소화기(위장)장애, 불면, 과도한 피로, 스트레스 등

3. 유형(분류)

발생부위(전신형 및 국소형), 유병기간별 (급성, 아급성, 만성), 진물여부(습성 및 건성, 지루성), 성 연령별(남녀, 영유아, 청소년, 중장년, 노인기)

4. 발병단계(최초)

• 동전모양 피부염, 소양증, 물집(진물), 구진, 딱지 등의 특징적 증상확인
  3. 특징
    • 과민성, 염증성 피부염으로 특수형 습진 중 하나이다
    • 대체로 초기에는 작은 동전 크기이고 점차 손바닥 크기로 커지며 가장자리의 경계가 분명하다
    • 좌우 대칭적으로 분포하고 반복발작(호전 악화)하며 쉽게 만성화된다
    • 남녀노소 모두에게 발병하고, 대부분 전신성, 범발성이며 일부는 얼굴, 유방, 생식기, 항문의 특정 부위에서만 발생한다
    • 건성(건조), 습성(삼출성, 진물), 지루성 등이 있으나 이중 한가지로만 나타나지 않고 건성, 습성이 동시에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 급성기, 발병초기는 심한 가려움과 발적, 부종, 진물(삼출성) 물집이 뚜렷하며, 만성기는 소양증, 발적과 구진 이외에 피부건조, 두꺼운 인설, 딱지, 색소침착이 있으며 아급성기는 급성과 만성기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으며 호전악화, 재발이 반복된다
    • (장기간)치료로 인한 부작용, 독성, 후유증이 있다
    • 확실한 치료법이 없다.

• “동전습진”의 발병특징분석과 핵심기전규명, 새로운 개념의 치료법으로 환자의 고통을 없애고자 함
  3. 동전습진환자의 한의학적 발병원인분류(최초)

*한의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였으며 분류결과에 따라 치료효과에 큰 영향을 미침

• 발열 및 염증과다

초기, 급성기로 심한 소양증, 적반, 부종, 진물, 물집 등의 염증이 심하며 점차 심해지거나 넓어지며 전신으로 퍼진다. 체온이 높고 맥이 강하고 빠르며 몸에 열이 있고 구갈인건, 소변황적색, 변비가 있다

• 예민체질(알레르기)

참기 어려운 정도로 소양증이 심하며 환자에 따라 일부는 긁으면 끈끈한 진물이 나고 심하면 붉은 색의 작은 구진, 부분적으로 진물, 물집, 딱지 앉음이 있고 대칭성이다. 일부는 진물, 물집이 없이 건조하다. 식물(식품), 약물 등의 알레르기 물질접촉, 섭취와 관련이 있다

가려움이 있으며 진물, 물집이 약하거나 없으며 대체로 건조하다. 습진 증상이나 특징이 크게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 평소 체온이 낮아 몸과 손발이 차고 추위를 싫어하며 땀이 적고 겨울에 심하다. 소화장애, 대변이 묽다.

• 수분대사 및 기혈순환장애

가려움, 적반, 물집 등이 있으며 특히 삼출성 진물이 물 흐르듯 하며 하체 부종이 심하다. 땀배출이 많으며 위장장애, 위장에서 출렁이는 물소리가 들리며 소변배뇨장애 등이 동반된다.

• (선천, 후천)신체허약

소양증, 피부건조, 비후화 및 색소침착, 탈피, 긁으면 적은 양의 진물이 있다. 만성습진으로 장기간 호전악화가 반복되어 유전성이 있으며 육체, 정신적으로 허약, 쇠약한 상태이다.

• 소화기 장애

심한 소양증과 몸통, 사지에 다양한 크기의 홍반, 구진, 포진과 부분적으로 진물, 물집이 있다. 평소 피로(과로)하고 식욕이 없으며 소화장애, 속이 그득하고 대변이 묽다.

• 복합요인

발병부위에 따라 가려움, 진물, 물집이나 피부 건조, 비후화, 색소 침착 등의 서로 상반된 증상이 있다. 주로 만성습진, 몸이 冷한 체질, 중장년, 신체허약, 소화기 장애, 장기간 치료경력이 있다.

• 주요치료법: 한약복용, 외용한약
    • 보조치료법: 침, 음식조절, 피부 위생(청결) 등

• 치료기간: 7일 - 30일

(*환자별 차이)

• 재발율: (일부)

*일정기간동안 관리 필요

일부 환자에서 복용한약으로 경미한 위장장애, 설사가 있으며 외용한약으로 가려움, 적반의 피부 트러블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