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란?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피부, 점막에 표피과다증식이 일어나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1cm 전후의 크기로 솟아나는 구진 형태의 증상

2. 발병 원인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의 감염

*사람유두종바이러스라고도 함

인유두종바이러스 및 조직검사

*복합적 기전으로 발병

- 인유두종바이러스 -

- 조직검사결과 -

*HPV유전자형(HPV 1-39)에 따라 분류됨

1. 보통사마귀(Verruca vulgaris)
    • 가장 흔한 사마귀로 표면이 거칠고 주변과의 경계가 명확한 구진, 결절이 다양한 크길 발생
    • 손발가락, 손발등에 많으며 입술, 코 주변, 몸통에도 드물게 발생
  2. 물사마귀 (감염성 사마귀, 전염성 연속증)
    • 광택을 띠는 반구형 구진으로 중심부는 함몰되어 있고 2-5mm 크기로 짜면 치즈양상의 부드러운 물질이 나옴
    • 주로 어린이에서 나타나고 남아보다 여아에서 많으나 성인에서도 발생
    • 단독, 집단적으로 발생하고 주로 얼굴, 몸통, 팔다리에 발생하나 성접촉으로 발병될 경우 생식기, 대퇴부 안쪽에서 발병
  3. 손발바닥 사마귀
    • 손발바닥에 발병하며 표면이 거칠고 딱딱하며 융기되는 것이 보통이나 발바닥 사마귀는 체중에 눌려서 피부밖이 아니라 속에 위치함

*티눈과 구별

• 누르면 통증이 있으며 주로 상처부,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에서 발병
  4. 편평사마귀
    • 사마귀 표면이 작은 점에서 녹두크기보다 적은 정도로 편평하며 광택성 구진, 원형, 타원형 등 여러 모양
    • 주로 청소년기에 많으며 얼굴, 손등, 어깨에 많음
    • 정상색 또는 담갈색을 띰
  5. 생식기사마귀(뾰쪽콘딜로마)
    • 사마귀가 성기 및 주변에 나타나며 남자는 음경, 항문주위, 여성은 외음부, 자궁경부, 회음부, 항문에 있음
    • 감염성이 강하며 한번의 성접촉으로 50%가 감염되고 2,3개월후에 발병
    • 초기는 작은 구진으로 시작하며 점차 닭볏모양이 됨
    • 자궁경부암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6. 질병특징
    • 인유두종바이러스는 모낭, 땀샘주변의 자극세포에 많으며 표피세포가 증식하여 사마귀모양을 형성함
    • 어린이 청소년층에 많으며 HPV감염은 1-3개월후에 증상이 나타남
    • 의학적으로 사마귀 모양, 발병부위에 따라 분류함
    • 진행과정은 느리지만 점차 여러 곳에서 발생함. 특히 질병, 약물이나 면역력이 저하되는 시기에 급격히 숫자가 증가함
    • 치료 없이도 사라지기도 하지만 치료 후 재발성이 있음

*재발율은 치료방법에 따라 차이

• 염증은 없으며 단독, 산재 또는 밀집상태로 분포함

치료철학

사마귀 type과 환자의 건강상태(면역수준)을 고려하여 한의학근거기반 치료를 함

치료원칙 및 방법

1. 치료원칙
    • 연구에 의해 확인된 항바이러스 효과있는 한약재 및 처방사용(바이러스제거)
    • 면역증강 및 개선효과가 있는 한약사용(바이러스증식억제)
    • 환자별 사마귀 발병상황 및 type(보통사마귀, 물사마귀, 손발바닥사마귀, 편평사마귀, 생식기사마귀 등)에 따라 다른 처방사용

*바이러스의 생존및 증식 등의 특징을 근거로 치료함

• 복용한약, 외용한약
    • 침(일반침, 화침)과 뜸

*인유두종바이러스가 42℃에서 15분이상이면 사멸하는 특징반영

• 절제(직접제거)

치료전후 사진

치료결과